본문 바로가기

금융 경제 소식지

'상속세율 1위' 일본도 부의 이전 돕는다…'사전증여' 촉진하는 외국 (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에서 상속세에 관한 기사가 하나 나왔는데 정리가 잘 되어있어 가져왔어요.

바쁘신 분은 요약본 보시고요, 전문은 아래 링크로 첨부했습니다.

 

요약

한국에서는 상속·증여세 관련 세법 개정이 미뤄져 왔으며, 이로 인해 편법 증여와 자산 유출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다른 선진국에 비해 상속·증여 제도가 뒤쳐지고 있어서, 고령화와 부의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한국의 증여공제는 다른 국가에 비해 매우 적은 수준이며, 이는 부의 이전을 막고 경제적 활력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증여세와 상속세 과세체계를 일원화하여 사전증여를 유도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본도 고령화 사회에 더 일찍 진입하여 부의 고령화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전증여를 촉진하는 정책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전증여를 유도하기 위해 상속세 부과 가능 기간을 연장하는 등의 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상속 및 증여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세법을 개정하여 증여재산공제를 확대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상속세율 1위’ 일본도 부의 이전 돕는다…‘사전증여’ 촉진하는 외국[현금없는 세대 5060]"- 헤럴드경제 (heraldcorp.com)

 

 

728x90